...........................................................

피지 분비 조절제 복용

피지가 많이 배출되거나 즉, 피지선에서 피지가 많이 만들어지거나 아니면 피지는 적당량이 만들어지는데 모공 입구가 막혀서 배출이 잘 되지 않으면 피지가 자꾸 쌓이게 되므로 모공이 늘어나게 됩니다. 따라서 피지조절을 위해서는 피지생성을 억제하는 약을 사용하며 또한 막힌 모공을 뚫어줘서 피지가 잘 배출되도록 하는 치료를 하게 됩니다.

비타민A 유도체인 피지억제제를 먹으면 피지분비가 몰라보게 줄어들 수 있습니다. 이 약물은 최소한 3개월이상 복용해야 하며 반드시 의사와 상의한 뒤 복용해야 합니다. 또 약물을 충분히 복용하면 약을 끊더라도 그 효과가 어느 정도 유지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약의 부작용 중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임산부가 이 약을 복용하게 되면 기형아가 생길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임신 가능성이 있는 여자들은 절대로 이 약을 복용해서는 안되며 약을 복용하는 중에는 철저한 피임을 해야 합니다. 또 약을 끊은 후에도 최소한 2개월 정도 피임을 해야 합니다(제약회사에서는 1개월 정도 피임하면 된다고 함).
부작용은 자극에 의해서 각질이 일어나거나 따가운 느낌이 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자꾸 바를수록 적응되어서 점차 괜찮아지게 되며 증세가 심할 경우 2-3일 정도 쉬었다가 다시 바를 수도 있습니다. 또한 세수한 후에 바로 바르는 것이 아니라 기초화장을 한 후에 바르거나 세수한 후 1-2시간 정도 지나서 바르면 이런 부작용이 나타나는 것을 줄일 수 있습니다.

◆ 피지 제거제 또는 각질 제거제(연고)

이미 분비된 피지를 피부 밖에서 제거하는 치료로 알코올과 피지를 녹이는 효과가 있는 성분을 함 한 바르는 약을 사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