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공이 넓어지는 원인은 과잉분비된 피지, 피부의 탄력저하, 피부의 건조화와 두터워진 각질층 등이 있는데 이들은 피부타입별로 그 원인이 다를 수 있습니다.

◎ 피부타입별원인

-지,복합성 피부의 경우
보통의 2배 이상 피지가 과잉으로 분비되는데 이를 모공 밖으로 배출하기 위해 모공이 자연스럽게 열리고, 피지는 먼지와 땀 등을 흡착, 산화되어 검은 점 및 여드름 등의 피부 트러블을 일으킵니다.
또한 과잉 분비된 피지가 모공을 막아 세균활동을 시작, 염증을 일으키며 그 부위는 함몰되어 모공이 확대됩니다.

-중,건성용 피부의 경우
피지와 수분의 분비가 상대적으로 줄어들어 건조해진 피부는 각질이 과다 생성되어 모공 내부를 채우고 오염물과 함께 모공을 막음으로써 모공 내부에서의 세균 활동이 시작되어 염증을 일으키며 그 부위는 함몰되어 모공이 확대됩니다. 

피지 과다 분비:사춘기에 접어들면서 호르몬의 분비가 많아지는데 이때 피지선이 커지면 피지를 많이 생성하게 됩니다. 피지 분비는 나이, 계절, 여성의 생리주기, 임신, 스트레스 등에 의해 과다 생성될 수 있습니다. 피지가 과다하게 생성되면 그 양이 그대로 배출되기 위해서는 자연히 통로가 넓어지게 되므로 모공을 두드러져 보이게 됩니다.

◎ 피부 노화:일반적으로 20대 후반부터 모공이 커지게 되는데, 이는 피부가 나이들면서 건조하고 탄력이 없어지며 모공이 두드러져 보입니다. 그러나 엄밀하게 말하자면, 모공 자체가 커지는 것이 아니라 피부가 늘어지면서 모공이 커보이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피부의 탄력성이 떨어지는 것은 피부의 표피를 구성하는 표피 세포들과 진피를 구성하는 콜라겐의 탄력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 검은털:모공은 피지만 배출되는 구멍이 아닙니다.
털이 같이 자라는 공간으로 검은 솜털로 인해 모공이 도드라져 보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제모레이저 시술로 개선이 가능합니다.

◎ 모공 속 노폐물: 모공이 넓어지면 그 속으로 세균들이 침입하기 쉬우므로 여드름과 같은 피부 트러블을 일으키기 쉬워 집니다. 미세한 먼지나 화장 찌꺼기 등 노폐물이 끼어 큰 모공이 더욱 두드러져 보이므로 피부결이 매우 거칠어 보일 수 있습니다.

◎ 유전적인 요인: 피지 분비를 촉진시키는 안드로겐 호르몬에 대한 피지선의 반응도가 사람에 따라 유전적인 영향으로 다르고 피지선의 크기도 다를 수 있습니다.

유전자와 호르몬:지성 피부는 기름샘의 기능이 활성화되어 기름이 정상보다 많이 분비되는 피부를 말합니다. 기름샘은 호르몬의 영향을 받는데 우리 인체는 항상 호르몬의 변화를 겪기 때문에 피부도 호르몬의 영향을 받게 됩니다. 그리고 모공은 유전적인 요소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에 똑같은 정상 피부라도 모공의 크기는 개인에 따라서 모두 다릅니다.

기후와 계절:기름샘의 기능은 계절 변화에 민감 합니다. 일반적으로 여름철에 여드름이 심화되는 것은 기름샘이 더욱 활성화되기 때문이며, 햇빛과도 관계가 있어서 피부에 따라서는 햇빛에 노출되었을 때 여드름이 심화되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호르몬의 변화 : 사춘기나 임신으로 인한 호르몬의 변화로 피지 분비가 활발해질 때 모공이 더욱 커 보입니다.

노화: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피부 탄력이 저하되면서 늘어진채로 모공이 커지는 피부 노화현상이 나타납니다. 20대 중반 이후로는 자연적인 노화에 의해 피부가 처지고 탄력을 잃어 모공이 더 늘어져 보입니다.

태양광선
자외선은 모공 확장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므로 단순히 피부가 타는 것이 아니라 모공을 위해서라도 태양광선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종양에 의한 확장 : 모낭충, 위너씨 모공확장, 고립성 비만 세포증.

염증성 피부질환 : 지루성 피부염이나 접촉성 피부염, 여드름 등으로 인해 모공이 넓어지기도 합니다.

◎ 기온 상승: 기온이 상승하면 우리 몸은 체온을 적당하게 유지하기 위해 피지를 활발히 분비시켜 피부 온도를 떨어뜨립니다. 봄, 여름 등 기온이 상승되는 시기에는 피지 분비가 증가하며, 지성 피부나 복합 피부의 T존이 번들거리게 되고 모공이 커지는 현상이 나타납니다.